뉴스

사회적 마케팅 개념

대상승 2016. 10. 29. 22:15

사회적 마케팅 개념




마케팅개념의 연장선에서 마케팅 활동이 사회에 유익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관점이 사회적 마케팅 개념이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범위 내에서 경쟁사들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마케팅 개념과 같다.

그러나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이에 덧붙여서 기업이 사회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만족을 위한 활동이 사회 전체적으로 볼때 해로워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마케팅을 추구하는 기업은 소비자 욕구충족, 그리고 사회복지를 조화롭게 고려하면서 기업목적을 추구하여야한다.


사회적 마케팅개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예로서 미국의 P&G사와 맥도날드 사를 들 수 있다.

P&G사는 흡수력이 강한 종이 기저귀와 자연분해되는 기저귀를 개발하여 자원의 절약과 쓰레기 줄이기에 기여하였으며

맥도날드 사는 보다 작은 크기의 냅킨과 재활용이가 가능한 포장을 사용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